생산성을 올려주는 복사-붙여 넣기(클립보드) 프로그램인 CopyQ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반복적인 글자들을 복사하기-붙여 넣기(전문용어로 복붙) 해야 하는 업무를 빈번하게 하신다면, 매번 저장해 논 문서를 열어서 Ctrl + C 하고 Ctrl + V 하기가 여간 수고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를 자동화시켜 생산성을 올리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려 합니다.
CopyQ가 원하시는 부분에서 생산성을 올려줄 프로그램이 맞는지 예제 영상을 보시고, 맞다면 설정 방법 및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12월 21일 업데이트
Alt + Q를 사용해 미리 저장해논 아이템을 사용하다보면, 사용 히스토리에에 따라 아이템 순서가 변경되는데, 이를 고정하려면, 아래 설정을 체크해제 하시면 됩니다.
▶ Preferences > History > Move item to the top
2021년 12월 31일 업데이트
기존에 작성하였던 [ Ctrl + Q/W ] 키 조합에서 [ Ctrl + W ]가 윈도우 기본 단축키인 창닫기와 충돌나는 경우가 있어 [ Alt + Q/W ]으로 글내용을 변경 했습니다.
원하시는 게 이거 맞나요?
사실 CopyQ는 UI 조작이 제한적인 리눅스 계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코드나 명령어 작성 시, 반복적인 입력 자동화에 특성화된 프로그램 이기는 합니다.
블로그 작성을 하다 보면 부족한 에디터 기능을 보완하고자 반복적인 웹코드(JavaScript)를 복사하기-붙여 넣기를 해야 하는 일이 많은데, 이의 일정 부분을 자동화시켜 생산성을 올릴 수 없을까란 고민에서 프로그램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아래 시연 동영상 보고 가시겠습니다.
원하시는 기능이 맞나요?
CopyQ는 클립보드 관리자입니다.
클립보드(Clip Board)란 컴퓨터에서 Ctrl + C 혹은 마우스 우클릭에 복사하기를 했을 때, 윈도우즈 내 저장되는 저장소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개의 내용만 기억돼 히스토리를 알 수 없고, 즐겨 찾는 기능이 없어 이를 보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CopyQ 클립보드 관리자입니다.
- 오픈소스(GNUGeneral Public License v3.0) 기반 무료 소프트웨어
- 윈도우즈, 맥 OS, 리눅스 버전이 모두 존재
- 시연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Text, 이미지, 다양한 포맷의 내용을 기억
원하시는 기능의 프로그램이 맞나요?
설치 및 설정 방법, 그리고 사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및 설정
CopyQ를 설치하고 기본 설정, 그리고 사용을 위한 단축키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및 기본 설정
1) 공식 사이트 방문
2) 아래로 내려 Assets 부분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해당 포스팅의 기준 버전인 CopyQ v5.0.0은 아래 링크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3) 설치 중, 아래 화면에서 [ Automatically start CopyQ ]를 체크
윈도우즈가 시작되었을 때 CopyQ도 같이 시작할지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4) 설치 완료되면, 윈도우즈 우측 하단에 위 화살표에 CopyQ를 실행
5) [ File > Preference > General ]에서 [ Language ] 한국어로 선택, [ Vi Style navigation] 체크
[ Vi Style navigation ]는 복사 히스토리 목록에서 이미지 파일도 미리보기로 보여 줄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6) 한국어 적용을 위해 CopyQ를 재실행
윈도우 우측 하단 위 화살표를 누르고, 가위 모양 CopyQ 아이콘을 우클릭하고 [ Exit ]를 누릅니다. 이후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합니다.
안타깝게도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도 일부 설정만 한국어로 번역될 뿐, 완벽한 한국어 지원이 안됩니다. 그래도 없는 것보다는 나으니 설정합니다.
7) [ Layout > Show Item Count ]를 체크
추후 탭을 만들어서 미리 내용을 저장해 놓을 텐데 탭 이름 옆에 아이템 개수를 표시하는 옵션입니다.
8) [ Tray > Number of items in tray menu ] 체크
추후 단축키를 눌러서 저장된 아이템 메뉴 팝업을 열 텐데, 팝업에 표시되는 아이템 최대 개수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단축키 설정 - 메인 프로그램
단축키를 2개 설정할 건데요,
- [ Alt + W ] : 메인 프로그램 실행
- [ Alt + Q ] : 붙여 넣기를 위한 메뉴 팝업 실행
우선 메인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단축키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1) [ Shortcuts > 마우스 커서 아래 메인 윈도우 보이기 ]의 단축키를 [ Alt + W ]로 설정
그리고 [ 확인 ] 버튼을 눌러 Preference 창을 닫습니다.
해당 설정은 마우스 커서 위치에 메인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인데, 사용하다 불편하시면 취향에 따라서 지정된 위치에 메인 프로그램이 뜨는 [ 메인 윈도우 보이기/숨기기 ]에 [ Alt + W ] 단축키를 지정하셔도 좋을 듯싶습니다.
단축키 설정 - 붙여 넣기 메뉴 팝업
붙여 넣기를 위한 메뉴 팝업 단축키를 설정해 보겠습니다.
1) 메인 프로그램에서 [ File > Commands/Global Shortscuts... ] 선택
2) [ +Add ] 버튼을 누르고 [ 새로운 명령 ]을 선택한 뒤 확인
3) 아래대로 "copyq menu"명령 단축키를 설정
고생하셨습니다. 설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사용 방법
일반적인 붙여 넣기
한번 사용해 볼 텐데요. 메모장을 여시고 예제로 아래 항목을 적어 봅니다.
항목 1
항목 2
항목 3
그리고 각각의 아이템을 [ Ctrl + C ]를 눌러 복사합니다. 그리고 [ Alt + W ]를 눌러 맞게 메인 프로그램 히스토리에 보이는지 봅니다. 그리고 붙여 넣기 할 알맞은 위치로 커서를 이동 후, [ Alt + Q ]를 누르고 "항목 1"을 선택합니다.
탭 기능을 이용해 미리 저장한 내용 붙여 넣기
이제까지 기본 사용법을 살펴봤는데요, 이제부터는 탭을 추가해서 미리 내용을 저장해 놓고 붙여 넣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제가 예제로 텍스트 2개와 사진 1개를 [ Ctrl + C ]로 복사해 두었습니다.
이제 복사한 내용을 별도의 탭을 만들어 보관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 Tabs > New Tab ]을 눌러 새로운 탭을 만들겠습니다.
처음 탭을 추가하면 모든 내용이 저장되는 clipboard 히스토리 탭이 생기는데요,
복사했던 아이템을 새로 추가한 탭에 드래그해서 추가합니다.
기본 사용 컨셉은
[ Alt + W ](메인 프로그램)에서 키보드 좌, 우 키를 이용해서 탭을 변경하고,
[ Alt + Q ](메뉴 팝업)로 바뀐 탭의 아이템을 붙여 넣는 방식입니다.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눈치채셨을지는 모르겠지만, 설명의 과정을 줄이고 한눈에 보이게 하기 위해 여러 개 화면을 합성해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실 사용에서는 만들어질 수 없는 화면입니다 :-)
처음에 사용법에 익숙해 지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겠지만, 익숙해지면 그 누구에게 복붙만큼은 지지 않을 않을 복붙 왕으로 거듭나실 듯싶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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