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DB금융스팩10호를 제외한 첫 공모주인 오토앤의 청약이 2022년 1월 11일 ~ 12일 2일간 예정되었습니다. 공모 및 청약개요, 사업, 그리고 공모주 유튜버 의견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1월 10일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아래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관전 키워드!
▶ 자동차 생활 플랫폼
▶ 현대차, 기아차 지분
▶ 네이버 카카오, 비교기업
▶ 유통가능 물량 매력적
공모 개요
희망 공모밴드는 4,200 ~ 4,800
확정 공모가는 미정
장외가는 매도 없음 / 매수 11,000
기관 수요예측 결과는 미발표
희망 공모밴드
희망 공모밴드는 4,200 ~ 4,800원입니다.
확정 공모가
공모가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장외가
2022년 1월 5일 기준, 장외 가는 매도 매물이 없고, 매수는 11,000원입니다.
기관 수요예측 결과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공모규모는 138 억 ( 288만 주)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183 억 ( 382만 주)
기존 주주는 24.60 % (총지분율 기준 7.10 %)
공모규모
공모 규모는 밴드 상단 4,800원 기준, 138 억 ( 288 만 주)입니다.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
상장일 유통가능 물량은 밴드상단 4,800원 기준, 183억 ( 382 만 주) 입니다.
기존 주주 물량은 24.6 %로 총지분율 기준 7.1 %입니다. 유통가능 물량 및 기존주주 비율이 낮아 매력적입니다.
상장일 유통 가능한 183억 ( 382 만 주)을 제외하고 매각제한 주식(보호예수) 물량 중 눈에 띄는 부분이 있는데요. 현대차/ 기아차 물량 13% 가 2년 제한, 하늘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밴처캐피털(VC) 물량인데 적지 않은 물량을 자발적 보호예수를 건 것은 긍정적입니다.
청약 개요
기관 수요예측은 2022년 1월 10일 발표예상
청약일은 1월 11일 ~ 12일 ( 2일)
환불일은 1월 14일
상장일은 미정
기관 수요예측일
기관 수요예측일은 2022년 1월 5일 ~ 6일 예정되었는데, 1월 10일 발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약일/ 환불일
청약일은 2022년 1월 11일 ~ 12일로 2일간이고, 환불일은 1월 14일입니다.
DB금융스팩10호의 청약 2일차인 1월 11일에 오토앤 청약이 시작됩니다.
DB금융스팩10호와 케이옥션의 비례 청약을 고려하고 계시다면, 오토 앤의 환불일이 1월 14일 이기 때문에 자금 분배 고려가 필요합니다. 애드바이오텍의 자금 분배에 문제는 없습니다.
상장일
상장일은 미정입니다.
증거금률은 50 %
배정방법은 50 % 이상 균등배정
최소(균등) 청약 증거금은
21,000 ~ 24,000원 (10주)
주관/인수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현대차증권 단독
증거금률 및 배정방법
증거금률은 50 % 이고 50 % 이상 균등배정합니다.
최소(균등) 청약 증거금은 21,000 ~ 24,000원 (10주)입니다.
주관/인수 증권사
주관/인수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 주관에 현대차증권이 인수로 참여합니다.
증권사 | 청약자격 및 최대 청약한도 |
매래에셋증권 | - 청약 기간 내 영업점 창구 개설 계좌 청약 불가 - 비대면, 은행다이렉트, 온라인 개설 계좌 청약 (온라인/내점/유선) 가능 - 청약수수료 2,000 원 - 최고 청약한도 ▶ 일반 : 28,000주 ~ 34,000주 (100%) ▶ 우대 : 56,000주 ~ 68,000주 (200%) |
현대차증권 | - 청약 초일 전일까지 주식계좌 개설 고객 - 청약 수수료 2,000 원 - 최고 청약한도 ▶ 일반 : 7,000주~8,000주 ▶ 우대 : 14,000주~16,000주(2배) |
미래에셋증권에 일반청약자 배정물량 80%인 57만 주가 배정되었고, 현대차증권에 20% 인 14만 주 배정되었습니다.
전자공시
투자설명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 업
오토앤은 2008년 10월 현대자동차 그룹 사내 벤처로 시작한 자동차 생활 플랫폼 기업니다. 자동차 생활의 모든 것이라는 모토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All about your car life?
주요사업
주요사업 및 투자 포인트는 아래 참고 바랍니다.
수익성 및 재무 안정성
영업이익 관련해서, 최근 3개년 매출액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요인으로는 제네시스 지급품 키홀더 관련 매출로 다양한 차종 출시되면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021년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문제가 붉어지면서 지급품 매출도 감소했을 거라 예상 대고 2021년 3분기까지 실적이 다소 부진해 보입니다. (괄호 "( )" 부분은 마이너스 의미)
재무 안정성 관련해서는, 2019년까지 지속 적자였으나 2020년 흑자 전환에 따른 이익잉여금 증가와 전환사채의 상환 및 전환으로 부채비율이 감소했습니다. 2021년 3분기, 현재는 업종 평균보다 양호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사업 위험
투자설명 서상 기재되어 있는 사업위험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COVID-19로 인한 경제 침체 및 주식시장 변동 위험
나.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경쟁력 약화 위험
다. 자동차 산업의 생산 및 소비 감소 위험
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성 관련 위험
마. 정부정책이나 법의 변화에 따른 위험
바. 완성차업체의 노동쟁의에 따른 위험
사. 매출처 요구사양 충족 실패 위험
공모자금 사용목적
공모자금으로는 2022년 론칭 예정인 DIY 정비소 셰어링과 재생제품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체 커머스 브랜드 모카를 위한 마케팅 비용, 플랫폼 고도화, 연구개발 자금, 신사업/ 운영자금에 쓰일 예정입니다.
유튜버 & 블로거 의견
주식애소리
오토앤의 기존 사업 구조만 놓고 본다면, 사실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크게 매력은 없지요,
그래서, 신사업 부분으로 전기차 사업과 모카라는 서비스를 내놓는 것 같은데, 제 개인적 견해는요.
오토앤이 개발하고 있는 전기차 용품들이 전기차를 사는데 꼭 필요한 필수 소재는 아니잖아요? 그래서 엄청난 매출 확대를 가져오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카 또한 타겟층이 6년 이상된 차량 소유주로 한정되는 부분인 데다가 모카라는 플랫폼 마케팅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인가? 관심도가 얼마나 높을 것인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좀 의문이 드는 것 같습니다. 개 제인적인 생각이에요 ^^
공모가 산정을 위한 비교기업에, 자동차에 한정된 사업을 하는 오토앤이 시총 상위 대표종목인 네이버와 카카오를 포함시켰습니다. 플랫폼 기업이라는 거죠? 시총 상위 종목을 넣어서 PER를 높였다는 생각이 들고요. 과연 이렇게 높은 PER를 줄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PER이 높은가 생각이 드는 와중에, 할인율 28.47 % ~ 18.25 % 까지 낮아서, 공모가가 크게 매력적으로 와닿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기업내용이나 공모가가 크게 끌리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유통물량 측면에서는 강점이 있는 종목이라 생각이 듭니다. 현대, 기아 협력 관계를 얼마나 매력적으로 볼 것인가 기관의 평가가 궁금하기는 합니다.
경제적 자유민족
장점으로는,
현대, 기아차가 지분을 보유, 향후 사업에도 든든한 우군으로 남아줄 듯..
작년 흑자 전환 이후 안정적인 이익 유지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공모 단가가 싸고 청약 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청약 수수료를 감안해 보면, 균등 청약만 하기에는 조금 애매해질 수 있다고 보입니다. 공모가의 적정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지만, 기업의 PER이 조금 높은 수준으로 비교된 것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빨간조끼 아저씨
공모가는 138억 원 얼마 안돼요.
영상이 도움이 되든 안되든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고요.
최근에 스팩이 좀 들썩 뜰썩해가지고, 스펙은 좀 관심을 가져야 되는 것 같고요, 케이옥션과 일정이 조금 겹치죠, 하여튼,
애드바이오텍은 코넥스 이전 상장 이기 때문에 일단 재껴둔다 하더라도, 의외로 수요예측 결과가 안 좋다고 하면은 경쟁률이 안 나올 수 있는 형상이고요,
공모규모가 138억 원 작아요. 그걸 또 쪼개 놨죠. 현대차증권은 현대중공업 때인가 20일 제한을 많이 풀어놔서 계좌가 많이 있을 겁니다. 균등을 해도 몇 주 받겠죠, 근대 금액이 얼마 안 되다 보니, 쪼그음은,,, 네.
특이사항은 현대, 기아차 물량이 좀 있다, 17 % 정도 있고요.
지난달에 증권 신고서 볼 때도 마찬가지지만, 네이버, 카카오... 네.. 흐.. 헤헤..
비교회사에 좀 의아한 회사들이 있다는 것들!
손해배상 건이 있는데, 1억 원. 이건 뭐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아닌 것 같고요.
수요예측 결과가 10일 월요일에 나오고요, 스펙을 청약하고 나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스팩을 풀 청약하지 말고 남겨놨다가 , 헤, 좀 그렇죠.
제눈에는 그렇게 좋아 보이지 않지만은, 현대차, 기아차가 지분을 가지고 있다. 안정적인 납품처가 있다, 나쁘진 않고요.
하여튼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판단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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